치과교정과 전문의's 지식iN

바른내일의 전문적인 상담과 지식을 확인해보세요

Q. 교정해야되는 이빨이 조금 흔들리고 아픔

본문

안녕하세요 초6입니다 저가 이빨이 아무렇게나 나서 왼쪽 앞니 옆에 이빨이 뒤쪽으로 낫거든요? 

그게 앞쪽으로 밀면 아프고요 조금 흔들려요 ㅜㅜ 

앞에 송곳니도 지금 안나고 있고 이빨이 조금 늦게 나오는 편이라 

송곳니가 나야지 교정해야되는데 어떡하죠..?. (영구치임) 

이건 그냥 이대로 놔둬도 되나요 아니면 어떻게 해야되나요..? 내공20


A. 정우영 대표원장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치과의사협회-네이버 지식인 상담치과의사 / 치과교정과 전문의 정우영 입니다.


현재 질문자는 뒤로 들어간(교차교합이라고 합니다) 위 앞니가 흔들리고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을 호소하시네요. 이러한 증상은 아마도 이를 다물면서 윗니가 아랫니에 강하게 닿으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보입니다. 정상적인 교합관계에서는 이를 다물었을 때 어금니 쪽에서 교합이 되고, 앞니는 미세하게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앞니가 다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성별은 알 수 없으나 현재 초등학교 6학년이시고 영구치 중 송곳니만 맹출하지 않은 상태라면 교정치료 시작을 고려해볼 수 있겠습니다. 불규칙한 치열과 반대교합이 문제의 원인이니 어차피 시작할 교정치료를 조금 미리 시작하여 앞니가 다치는 상황을 해결해 주는 것이지요. 


교정치료를 바로 시작하기 어렵거나, 또는 치아가 강하게 닿는 앞니 부위가 불규칙한 형태를 띠고 있다면 (강하게 닿는 부위를 미세하게 삭제하는) 교합조정을 통해서 현재의 상황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우선 부모님과 함께 교정전문치과에 방문하시어 현재의 상황에 대해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