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교정과 전문의's 지식iN

바른내일의 전문적인 상담과 지식을 확인해보세요

Q. 3급 부정 치아 교정 턱을 회전

본문

비수술로 주걱턱이고 절단교합인데요

담당쌤이 치아를 이용해 턱을 약간 하향후방해서 턱을 조금

미세하게 집어넣을수 있다고 예전에 말씀하셧어요

그결과 턱이 더 길어졋습니다 원래 길었습니다

확실히 사진찍고 전후 상황보니 차이가 나더군요

후방된 턱을 다시 앞쪽으로 원상복귀가능한가요?

턱이 앞으로 약간 나오는건 감수할생각입니다

치아배열은 다 완성됬습니다


A. 정우영 대표원장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치과의사협회-네이버 지식인 상담치과의사 / 치과교정과 전문의 정우영 입니다.


흔히 주걱턱이라고 부르는 골격성 3급 부정교합 상태에서 질문자가 받으신 것처럼 구치부를 정출시키고, 아랫턱을 후하방으로 이동시키는 치료는 일반적인 치료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이 치료에서 예상되는 결과는 말씀하신 것처럼 얼굴, 특히 아랫턱이 좀 더 길어져 보인다는 점입니다. 이미 얼굴이 길다고 느끼시는 환자라면 이러한 부분에서 아쉬움이 발생할 수 있기에 담당 선생님께서 이 점을 미리 설명드린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설명을 들어도 실제로 그 상황을 접하게 되었을 때는 내가 원하던 결과가 맞는가에 대한 의구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걱턱과 같이 골격적으로 위턱, 아래턱의 앞뒤 차이가 있는 경우 치료 방향은 질문자가 받으신 치료방법과 같이 얼굴이 길어지는 것을 허용하거나, 윗니가 앞으로 뻐드러지도록 하는 등 골격적인 차이를 치아의 각도와 턱의 벌어지는 정도를 조절하여 보상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현재는 얼굴이 긴 점이 마음에 걸리시지만 치료를 통해 이 점을 해결하면 이번에는 윗니가 너무 앞으로 뻗쳐있거나, 아랫니가 뒤로 쓰러져있는 점이 마음에 걸리실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선에서 타협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현재의 치료 결과에서 다시 아래턱을 앞으로 나가게 하고, 그 상황에서 교합을 맞추는 것은 상당한 치료 기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그러한 결과(윗니를 더 뻐드러지게 하거나, 아랫니를 뒤로 쓰러트리는)가 정말 질문자께서 원하시는 것인지 먼저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담당 선생님과 이 점을 상의해보실 것을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