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교정과 전문의's 지식iN

바른내일의 전문적인 상담과 지식을 확인해보세요

Q. 교정한지 1주일 됐어요 근데 아래니 와 윗니가 맞닿으면 세라믹 때문인지

본문

교정한지 1주일 됐어요 

근데 아래니 와 윗니가 맞닿으면 세라믹 때문인지 돌 씹는거처럼

이상해요 3일되었어요 왜 그럴까요??

치과에 다시 방문해야할까요??

음식 먹다가 맞닿아서 엄청 불편해요


A. 정우영 대표원장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치과의사협회-네이버 지식인 상담치과의사/ 치과교정과 전문의 정우영 입니다.


치열도 불규칙하고, 또 부정교합 유형 중 앞니가 깊게 물리는 과개교합이 있는 환자의 경우 장치를 붙인 직후 아랫니 앞니의 교정장치가 윗니에 닿아서 불편한 기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미세하게 닿는 정도라면 씹는 힘에 의해서 아랫니가 눌리면서 내려가고, 이러한 치아 이동이 치아를 가지런히 배열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그래서 질문자께서 느끼시는 불편감은 담당 선생님이 의도하신 부분일 수도 있습니다. 


다만 교정장치가 깊게 닿는다면 불편함도 클 수 있고, 교정장치가 탈락하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기에 이에 대한 해결이 필요합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닿는 교정장치에 고무로 된 링을 감아서 '돌 씹는 듯한 충격'을 완화해 주는 방법이 있으며, 다물었을 때 앞니가 닿지 않도록 어금니 쪽에 임시로 레진을 쌓아 높이를 올려주는(bite 거상) 방법도 있습니다. 


우선 치과에 전화하셔서 지금 상황을 설명하시고 참아야할지 또는 방문하여 처치가 필요한지 문의를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당장은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천천히 드시길 바랍니다. 아무쪼록 불편함이 해소되고 교정장치에 잘 적응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