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교정과 전문의's 지식iN

바른내일의 전문적인 상담과 지식을 확인해보세요

Q. 치아교정중 발치랑 비발치중 고민이 됩니다.

본문

안녕하세요. 이는 원래 고른 상태라 돌출입 해소를 위해 교정을 하게 됬습니다. 

교정한지는 3개월 되어서 슬슬 발치랑 비발치중 결정을 해야한다고 하셨습니다.

현재 하고 있는 곳에서 의사선생님계서는 발치랑 비발치 둘다 가능한 케이스라고 하십니다. 


사진을 보면 빨간색 선이 현재 제 라인이고 파란색이 평균 20대초 라인이라고 하십니다.. 

제가 추구하는것은 빨간색라인이 파란색라인이랑 근접한거나 그 이하가 되면 좋을거 같은데 

혹시 비발치로도 저 간격을 충분히 좁힐 수 있을까요?(턱과 코 미인선이 예쁘게 떨어지는것이 목표입니다.)  


현재 사진으로만 봐서는 무엇을 추천드리는지 부탁드려요.

A. 정우영 대표원장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치과의사협회-네이버 지식인 상담치과의사 / 치과교정과 전문의 정우영 입니다.


비발치 치료에서도 발치치료와 같은 효과를 내는 것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사랑니가 잘 맹출되어 있어서 치아 후방에 공간이 있다면 이 공간을 이용하기 위해서 사랑니를 발치하고 전체치아를 후방으로 견인하는 치료가 가능합니다. 단, 치아 후방에 공간이 충분하고, 골격성 교정원(스크류, 흔히 나사라고 부르는)이 잘 유지되어야 한다는 전제가 있습니다. 


질문자께서는 발치하지 않고도 발치와 같은 효과가 나타나기를 기대하고 계십니다. 돌출입을 해소하고자 하는 질문자의 욕구가 분명하시기에 저라면 발치 교정치료를 추천드리겠습니다. 발치를 포함하는 교정치료에서 원하시는 목표를 더 안정적으로, 확실하게 달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