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교정과 전문의's 지식iN

바른내일의 전문적인 상담과 지식을 확인해보세요

Q. 치아 부분교정

본문

안녕하세요. 제가 이번년도에 치아치료를 받고있습니다.

인플란트를 심어야해서 기울어진 치아를 세우는 부분교정+임플란트까지 하기로 결정하고 치과치료를 받고있었는데 

잘되고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ㅠㅠ


사실 이거말고도 할 부분이 많은데 믿고 이어서 진행해도되는지 계속 고민이되서 

다른 부분은 아직 여기서 할지 정하지 않은 상태이구요.

처음에 혹시 모른다는 생각에 다른부분들은 끝나고 결정하겠다고 했었습니다.


지금 현재 파노라마?로 입모양을 펴서 찍는 3D촬영이라서 확실한건 아니라고 하셨구요.

부분교정은 맨 끝을 하기로 했는데 공간이 생긴건 보이지만 조금밖에 안되고 치아를 깎아서 공간을 만든거 같아여...

4달 넘게 교정히 꼈습니다.

이런 생각을 하고있는게 다니는 치과에는 죄송하지만 

제입장에서는 제 돈주고 받는거라서 확신이 필요하네요..

많은 조언 부탁드릴게요


(질문자사진첨부)

A. 정우영 대표원장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치과의사협회-네이버 지식인 상담치과의사 / 치과교정과 전문의 정우영 입니다.


현재 부분교정치료와 임플란트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해서 문의주셨네요. 파노라마에서 윗니만 보았을 때는 부분교정으로 임플란트 식립을 위해 좀 더 공간을 만들었으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후방에 있는 치아를 삭제할 필요도 없어지고, 보철물의 크기도 좀 더 커질 수 있을테니까요. 하지만 윗니만 보아서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치아는 결국 윗니와 아랫니가 맞물려서 교합이 되면서 기능을 하기에 실제로 입안에서 살펴보면 임플란트를 위한 공간을 더 만들기 어려운 한계가 있을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예를 들어 임플란트 오른쪽의 치아를 더 뒤로 이동시킬 경우 아랫니와 교합이 안되거나, 너무 강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보여주신 엑스레이만으로 잘되었다, 안되었다를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임플란트의 식립 방향은 적절해보입니다. 


치료를 받는 와중에도 불안한 마음이 드시는 점은 이해가 됩니다. 그럴수록 담당선생님과 상담을 통해 현재 상황과 치료의 한계점, 그리고 예상되는 결과에 대한 궁금증을 질문자께서 해소하실 수 있다면 좀더 나은 신뢰관계로 나아갈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