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교정과 전문의's 지식iN

바른내일의 전문적인 상담과 지식을 확인해보세요

Q. 치아교정

본문

안녕하세요 저는 중2인데요 치아교정에 대해 질문남깁니다.

우선 제 치열 상태를 찍어서 올리기엔 좀 그래서..간략하게 그림으로 그려왔습니다 죄송합니다ㅜㅜ


첫번째 그림은 아랫니쪽이고 두번째 그림은 윗니쪽이에요

아랫니쪽은 보시면 앞니부분 두개가 안쪽으로 살짝 틀어져있고 어금니 하나가 안쪽으로 살짝 들어가있어요

윗니쪽은 보시면 어금니부분은 문제가 없는데 대문니에서 하나가 앞으로 튀어나와있어요


전체적인 치열은 나쁘진 않은데 이 몇개 때문에 치아교정을 하려는데 일단 부정교합은 아닌거같아요. 

턱 잘 맞물리는 정상교합이고 교정 시 치아가 움직여서 올바른 자리에 배치될 수 있는 공간 충분히 있어서 발치는 안해도 될거같아요. 

그림을 못그려서...그림속 치열은 이상해보이지만 붉은색으로 동그라미 쳐주신곳이 이상한곳이고 나머진 괜찮으니 참고해주세요. 


지금 코로나때문에 치과는 가기 꺼려져서 여기다 물어봅니다ㅜㅜㅜ


1. 전체교정을 해야할까요 부분교정을 해야할까요


2. 부분교정은 효과가 많이 없나요? 그리고 부분은 몇년동안 하고있어야하나요 가격 대ㅐ략 어느정도로 보이나요?


3. 부분은 전체보다 관리가 어렵나요

A. 정우영 대표원장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치과의사협회-네이버 지식인 상담치과의사 / 치과교정과 전문의 정우영 입니다.

 


 전체 교정치료를 추천드립니다. 위아래 앞니와 어금니까지 세 부분을 부분교정으로 치료하는 것보다 전체 교정치료로 치료하는 것이 더 간단하고 치료 완성도도 높일 수 있습니다.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큰 장점이 없습니다. 아래 어금니가 안쪽으로 들어가 있는 걸로 그려주셨는데, 윗니 어금니와 맞물림의 관계가 반대로 되어있다면 부분교정으로 치료는 매우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분교정으로 진행을 원하신다면 어금니 틀어진 부분은 치료 목표에서 제외하고 앞니만을 가지런히 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교정치료는 긴 시간을 교정치료에 할애하기 어려운 직장인, 그리고 성인에서 주로 선택하게 됩니다. 최선이 아니라 차선의 방법이다 보니 청소년이나 어린 학생들에게 권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게다가 질문자께서 올려주신 세 곳 외에 다른 곳에도 부정교합이 있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교정치료는 비보험 진료이기에 비용이 치과마다 다양합니다. 집에서 가까운 곳이나 교정 전문의가 상주하는 치과, 교정전문치과 두세 곳을 방문하시어 치료 및 비용 관련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부분교정은 관리 측면에서는 전체 교정치료보다 대체로 수월합니다. 하지만 전체 교정과 마찬가지로 교정 장치를 붙이기 전보다 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