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내부 세미나 - 공감적 경청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바른내일교정치과 댓글 0건 조회 1,202회본문
안녕하세요? 바른내일 교정치과 정우영 원장입니다.
저희 치과는 지난 금요일 (4월 5일) 공감적 경청이라는 주제로 내부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의료커뮤니케이션 학회의 회원으로 관련 학회를 참석한 경험을 살려 수업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부족한 부분은 서로의 토론을 통해 보완하였습니다.
효과적인 의료 커뮤니케이션은 환자의 치료에 대한 순응도와 만족도를 높이고, 의료사고의 빈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작은 실수도 의료사고로 연결될 수 있는 의료기관에서는 환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다른 서비스 업종에 비해 더 중요할 것입니다.
사람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은 객관적인 데이터가 아니라 감성적인 부분의 전달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환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듣는다'는 행위로는 부족합니다.
병의원에서 치료를 받는 과정에서 억울함이나 분노의 감정을 느끼게 되는 경우를 경험해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아프다는 흔한 표현에도 다양한 의미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공감적 경청은 이러한 간극을 매꾸고 환자가 의도하는 바를 더욱 정확하게 받아들이기 위한 과정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상대방에게 주의를 집중하고, 눈을 맞추고, 편견없이 상대방의 관점을 취하고, 또 적절한 반응을 하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환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야 적절한 대처가 가능하겠습니다.
세미나를 준비하면서 의료에서 뿐만 아니라 삶을 살아가는데도 중요한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학술세미나는 병원에서 종종 진행하고 있지만 의료커뮤니케이션을 주제로 한 세미나는 처음이라 준비하는 과정에서 부족함도 느끼고, 또 잘 마무리될 수 있을까 걱정도 되었지만 저희 치과 스탭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경험의 공유로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환자와 더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바른내일 교정치과에서 환자가 불편함 없이 치료받으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