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내부 세미나 - 공감적 경청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바른내일교정치과 댓글 0건 조회 611회 작성일 19-04-08 15:04

본문

안녕하세요? 바른내일 교정치과 정우영 원장입니다. 


저희 치과는 지난 금요일 (4월 5일) 공감적 경청이라는 주제로 내부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의료커뮤니케이션 학회의 회원으로 관련 학회를 참석한 경험을 살려 수업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부족한 부분은 서로의 토론을 통해 보완하였습니다. 


e24967bfd70867de8edc66beb0ba5284_1554703436_1483.png 



효과적인 의료 커뮤니케이션은 환자의 치료에 대한 순응도와 만족도를 높이고, 의료사고의 빈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작은 실수도 의료사고로 연결될 수 있는 의료기관에서는 환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이 다른 서비스 업종에 비해 더 중요할 것입니다.


​사람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은 객관적인 데이터가 아니라 감성적인 부분의 전달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환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듣는다'는 행위로는 부족합니다. 


​병의원에서 치료를 받는 과정에서 억울함이나 분노의 감정을 느끼게 되는 경우를 경험해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image.png


(아프다는 흔한 표현에도 다양한 의미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공감적 경청은 이러한 간극을 매꾸고 환자가 의도하는 바를 더욱 정확하게 받아들이기 위한 과정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상대방에게 주의를 집중하고, 눈을 맞추고, 편견없이 상대방의 관점을 취하고, 또 적절한 반응을 하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환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어야 적절한 대처가 가능하겠습니다.


​세미나를 준비하면서 의료에서 뿐만 아니라 삶을 살아가는데도 중요한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학술세미나는 병원에서 종종 진행하고 있지만 의료커뮤니케이션을 주제로 한 세미나는 처음이라 준비하는 과정에서 부족함도 느끼고, 또 잘 마무리될 수 있을까 걱정도 되었지만 저희 치과 스탭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경험의 공유로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환자와 더 적극적으로 소통하여 바른내일 교정치과에서 환자가 불편함 없이 치료받으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