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환자의 칫솔질, 이것만은 꼭!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바른내일교정치과 댓글 0건 조회 338회 작성일 19-03-27 16:48

본문

c1979e21aab11b57b23445aea8da3a3e_1553823609_7015.jpg



안녕하세요. 바른내일 교정치과 정우영 원장입니다. ^^

오늘은 교정환자의 칫솔질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칫솔질 중요하다는 말씀은 종종 들으시겠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점들을 지켜야 하는지는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나이 드신 어르신들과 말씀 나누시다 보면 다음과 같은 얘기는 한 번쯤 들어보셨을 거예요.

"내가 젊었을 때 이 하나는 정말 튼튼하고 자신 있었거든. 양치질 제대로 챙겨서 안 해도 충치나 이런 것 때문에 고생한 적이 없어. 이 때문에 속 썩을 일이 없었지."

"젊었을 때는 치아가 가지런하고 이쁘다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

이다음에 이 어르신이 무슨 말씀을 하실지는 아시겠지요?

분명히 구강위생에도 개인차는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양치질을 대충 해도 충치도 안 생기고 치아도 가지런하고....

또 어떤 사람은 치과 갈 때마다 돈 들어갈 일 투성이고 매번 치과 선생님에게 잇몸이 약하고 치아가 약하다는 말씀들 듣기도 하십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인생의 진리 중의 하나... 노력은 배신하지 않습니다.


c1979e21aab11b57b23445aea8da3a3e_1553823641_784.jpg

(이미지 출처: Pixabay)


 

2080... 20개의 건강한 치아를 80세까지라는 슬로건처럼 나이 들어서도 건강한 자연치아를 잘 유지하기 위해서 결국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칫솔질입니다.

교정치료 중에 또는 교정치료 때문에 충치가 생기고 잇몸이 안 좋아졌다는 말씀 들어보신 분도 있을 겁니다. 역시 양치질만 잘 되면 이런 걱정은 안 하셔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교정환자의 칫솔질은 일반인과 다른 부분들, 더 신경 써야 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일반인에게 칫솔질은 넓은 마당을 빗자루로 쓸어내는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마당에도 구석이 있고 모서리도 있지만 그래도 큰 빗자루로 쓸면 그리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이런 선반을 청소한다면 마당을 빗자루질하는 마음가짐과는 좀 다른 자세가 필요하지 않을까요? 이미치출처:pxhere.com)


 

하지만 교정환자의 칫솔질은 완전히 다른 이미지를 떠올리셔야 합니다. 수많은 선반을 떠올려 보세요. 구석구석 앉아있는 먼지와 수많은 모서리들... 이제는 큰 빗자루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구석구석 먼지를 없애줄 먼지떨이와 틈새를 닦고 쓸 수 있는 작은 책상용 빗자루, 그리고 손걸레가 필요합니다.

1. '장비'가 중요하다.

청소에도 장비는 중요합니다. 이미지 출처: BlogLet.Com

틈나면 집안의 수도와 전등, 그리고 각종 수선을 직접 하시는 아버지는 말씀하셨습니다.

공구가... 일 다 해준다.

적절한 공구만 있으면 아무것도 아닌 쉬운 작업도, 그 공구 하나가 없이 하려고 하면 정말 어려운,,, 난이도가 두세 단계 쑥 올라가는 작업이 됩니다. 칫솔질도 마찬가지입니다. 필요한 칫솔질 기구 몇 가지를 구비하면 훨씬 효율적으로 칫솔질을 할 수 있습니다.

값비싼 전동칫솔이나, 특수한 치약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기서 말하는 '장비'는 #교정용칫솔과 #치실, #치간칫솔입니다. 칫솔은 치아의 보이는 부분을 닦아내는데 효과적이지만 치아의 사이, 즉 치간을 닦는 기능은 매우 약합니다. 게다가 교정용 와이어까지 있는 상황에서는 거의 안 닦인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따라서 일반 칫솔 하나만 가지고 교정치료 기간에 칫솔질을 한다면 항상 잇몸이 부어있기 쉽습니다.

교정용 칫솔은 치과에서, 치간칫솔, 치실은 치과와 약국, 마트에서 쉽게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교정환자의 칫솔질 필수품

복잡한 와이어 때문에 일반적인 치실을 사용하시기가 어려우시다면 좀 더 간단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저는 이 업체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좁은 틈으로 치실을 쉽게 넣을 수 있는 제품입니다. 다양한 제품은 많습니다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교정용 칫솔, 치약, 치실, 치간칫솔 이렇게 네 가지입니다.

교정치료 중에는 칫솔이 헤지기 쉽습니다. 한 달에 한 번 정도 새 칫솔로 교체해줍니다. 칫솔이 가지런해야 치태가 잘 닦이고 효율적인 칫솔질이 가능합니다.

*** 간혹 치약 선택에 대해 질문하시는데...

치약은 크게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질감과 향, 맛이 본인 취향에 맞는 걸 선택하시면 됩니다.

*** 전동칫솔은 칫솔을 대신할 수는 있으나 다른 기구들은 여전히 필요합니다. 유명 연예인이 광고한다고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2. 충분한 시간을 들여라.

하루 세 번, 식사 후 3분 이내로, 3분 동안 닦아라? 이건 정말 최소한의 기준입니다.


("333"이면 충분하다고요? 교정환자는 아닙니다;;)


 

하루에 한 번 잠자기 전에는 10분~15분 충분한 시간을 들여서 양치를 합니다. 공부도 잘하려면 엉덩이가 무거워야 한다고 하는데 칫솔질이라고 다를까요? 일단 시간 투자가 되어야 합니다.

바쁜 아침 시간 등교, 출근하기도 바쁘고, 점심 먹고 들어와서 잠깐 쉴 시간도 없는데 양치질 오래 하라는 말씀이 아닙니다. 아침 점심에는 저도 끽해야 2~3분 양치질합니다. 하지만!!!

잠자기 전 한 번은 10~15분 충분한 시간을 들여서 양치질을 해주어야 합니다. 일단 그 정도는 할 시간을 잡고 진행해야 교정환자는 충분한 양치질을 해줄 수 있습니다.

3. 입안과 장치를 머릿속으로 그려가며 빠짐없이 칫솔질하자.

위에서 말씀드린 선반 기억하시지요? 이제는 선반 대신 입안의 치아와 복잡한 교정장치를 떠올리실 때입니다. 거울로 입안을 보셔도 좋고요.

c1979e21aab11b57b23445aea8da3a3e_1553823676_0118.jpg 

치아 하나마다 붙어있는 브라켓과 이 브라켓을 지나가는 와이어가 보이시나요? 브라켓 종류에 따라서는 브라켓 마다 와이어를 연결하는 가는 철사가 묶여있기도 합니다. 저 섬세한 교정장치의 구석구석을 다 청소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아래에 YouTube 영상을 링크하겠습니다.

 

 

1) 45도 각도로 접근하여 브라켓 위쪽과 아래쪽을 모두 닦아줍니다.

 

2) 치간칫솔을 사용하여 와이어와 치아 사이를 닦아줍니다.

 

3) 치실을 사용하여 치아와 치아 사이를 닦아줍니다.

4. 물을 자주 마십니다.

입안에 치태와 치석이 생기는 과정은 천천히 하지만 꾸준히 진행됩니다. 음식잔사와 침 속의 단백질, 끈적한 음료가 만나 치태를 만들고, 다시 굳어서 치석이 됩니다.

물을 조금씩이라도 자주 마시면 이러한 과정을 늦추고 입안을 희석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 탄산음료나, 커피는 그 자체로도 끈적이거나 착색을 유발하므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5. 자주 스케일링을 받습니다.

하루에 한 번씩 매일 샤워를 해도 등의 때는 스스로 밀 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본인이 열심히 양치질을 해도 안 닦이는 부위가 생길 수 있고, 혼자서는 닦기 어려운 부위들도 있습니다.

스케일링을 자주 받으면 안 좋다고 알고 계시는 분도 있지만 적절한 주기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 환자처럼 양치질이 어렵고 복잡한 경우에는 스케일링은 간단하게라도 자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4e6ac3ee5d6ab4bdab810f9bd6e5eec_1553673060_073.jpg
 

최소 2~3달에 한 번 스케일링이 바람직하며, 위생관리가 취약한 청소년이라면 매달 받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스케일링을 받으면 치과에서 본인의 양치질에 대한 간단한 평가도 받을 수 있으니 좋겠지요.

어떻게 매달 스케일링을 받나? 생각하실 수 있는데....


교정치과들은 스케일링을 자주 해드리고 있습니다. 혹시 그렇지 않다면 치과에 말씀해주세요. 대부분의 교정치과에서는 교정환자가 원하시면 간단한 스케일링을 해드립니다.

요약하면....

교정환자의 제대로 된 칫솔질을 위해서는

1. 교정용 칫솔, 치실, 치간 칫솔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칫솔은 주기적으로 교체해주세요.

2. 최소 하루에 한 번, 잠자기 전에는 10~15분 정도 충분한 시간을 들여서 칫솔질을 합니다.

3. 칫솔질할 때에는 입안과 교정장치의 이미지를 머릿속으로 그려가며 구석구석 반복적으로 합니다.

4. 물을 자주 섭취합니다.

5. 자주 간단한 스케일링을 받습니다.


c1979e21aab11b57b23445aea8da3a3e_1553823714_901.jp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